본문 바로가기
Science&Study

2020 년 미국 독감

by star74 2020. 1. 31.
728x90
반응형

어서 오세요~ 힐링 만다린입니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 폐렴에 뒤이어 미국에서는 미국 독감이 활개를 펼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보다 심각하다고 미국은 이야기하고 있는데, 10년 만에 최악의 독감으로, 올 겨울 8200명이 사망하고 합병증으로 14만명이 입원하였다고 합니다. 

1월 30일 CNN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에서 발생한 독감으로 어린이 54명을 포함해 모두 82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2019년에서 2020년 사이 미국 전역의 1500만명이 감염되었는데, 11주 가량 유행한 독감이 앞으로 몇 주 동안 지속될 지 주의깊게 보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전문가들은 2017~2018년 당시 독감으로 4500만명이 감염되고 6만 1000명이 사망했다고 하는데, 미국 국립알레르기 전염병 연구소에서는 2020년 독감이 10년 만에 최악의 독감 시즌이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한 박사는 사람들이 독감을 과소평가하는 탓에 예방접종이나 생활습관이 부주의하여 걸리고 있다고 얘기하였습니다. 평소 만성 질환이 있으면 독감 합병증이 나타날 위험이 높고, 폐렴이나 뇌염, 심근염, 장기 기능 부전이 일어나 치명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독감 바이러스라는 인플루엔자 A,B,C 중 가장 무서운 것이 A형 독감이고, 변이가 잘 일어나 전염력이 강하며 그 증상도 심합니다.  A형 독감을 예로 들면 평균적으로 1일~4일의 잠복기를 지나 그 증상이 들어나고, 고열, 기침, 콧물, 호흡기 증상, 몸살, 설사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독감이라고 일반 대중들에게 알려져 있지만, 생물학계에서는 독감을 인플루엔자라 말합니다. 인플루엔자는 흔히 감기로 표현되는 질병과 같은 질병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감기라는 말 자체가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상기도 감염을 통칭하는 한자 표현이여서 사실상 다르며, 인플루엔자는 제대로 된 치료가 없으면 최악의 경우 죽을 수 있습니다. 

이번 미국 독감에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아마 추측건대 '설마 내가 걸리겠어' 라는 안일함과 '걸려도 독한 감기겠지'라는 생각으로 의무적인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있었기 때문에 강력한 전염성과 랜덤한 치명성에 대비하지 못해 걸렸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냥 감기와는 차원이 다르기에 그에 걸맞게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같이 기침, 인후통, 콧물, 가래 등이 나타나지만 감기에서 나타나는 증상보다 훨씬 심하며 그 외에도 두통, 땀, 오한, 38.5도 이상의 고열, 전신통증,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이 나타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죽을 만큼 고통스럽다고 합니다. '몸살'이 난 것 처럼 머리부터 발끝까지 안 아픈 곳이 없을 만큼 온 몸이 아프고 전신 근육통에 몸에 힘이 없고, 기침을 많이 하면 복근이 끊어질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대부터 이 질병으로 몇 차례 대량의 사망자가 나온 기록이 존재할 만큼 바이러스들이 인간의 발달하는 저항력에 변이되면서 주기적 전염병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잊혀질 만하면 매년 유행하고 있는 질환인 독감은 미국에선 항상 총인구의 최소 5% 내지 최대 20%가 매년 인플루엔자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임상의사의 입장에서 보면 인플루엔자는 상당한 수준의 기관지 손상을 유발하며, 호흡기 증상의 경우도 진단시에는 미미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명백해지고 기침과 객담 같은 증상이 상당히 오래 지속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열이나 근육통은 완치되었더라도 기침이 2~4주 이상 지속되면 기관지염이나 폐렴 등의 합병증을 야기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바이러스는 1개의 DNA나 RNA를 가지고 있는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캡시드 안에 7~9개 정도의 분절된 RNA가 놓여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 많은 RNA들이 돌연변이 확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게다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다른 타입의 RNA까지 캡슐링을 해서 다른 바이러스보다 상당히 빠른 주기의 돌연변이를 진행합니다.

인플루엔자는 인류 뿐만 아니라 조류, 포유류 등 더 폭넓은 감염 반경을 갖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쌓인 변이로 인해 진화한, 즉 인간의 면역체계를 잘 회피하면서, 감염 속도도 빠르고, 전파도 빠르며, 증상도 치명적인 놈들이 거대한 규모의 독감 유행을 일으킵니다.

 

신체가 건강하고 면역력이 강할 경우 증상만 앓고 난 후에 대부분 자연 회복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폐렴 등 합병증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임산부, 영유아, 노인, 만성질환자는 예방접종을 무조건 맞아야 합니다.

 

마스크 착용 꼭 하시고, 독감과 신종코로나바이러스폐렴 조심하세요.

 

그럼, 오늘 하루도 힐링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