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Play

[tAB] LADIS UV-BOTTLE 사용법 및 후기

by star74 2020. 11. 15.
728x90
반응형

어서 오세요~ 힐링 만다린입니다:)

 

특정 지역에서 '수돗물을 틀었더니 흙탕물이 나온다.' '수돗물에서 유충이나 균이 검출되었다'는 보도를 인터넷 기사나 뉴스에서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하수처리 시스템이나 수돗물 관리를 철저하게 진행하고 있어 이런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되진 않지만, 개발도상국에서는 물에 서식하는 세균들 때문에 위생적이지 않는 물이 수인성 질병을 일으켜 사람들을 고통받게 만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회적 기업인 tAB의 LADIS UV-Bottle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회적 기업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tAB은 단순히 수익 창출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에게 있어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고, 솔루션을 기획하는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tAB 기업은 UNSDGs(UN 지속 가능 발전목표)인의 6번째 목표 : 물과 지속적인 위생을 달성하는데 LADIS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효과 아래 LADIS를 개발하였습니다. 

 

[LADIS 제품]

LADIS 제품의 단상자입니다.

심플하면서 어떤 모양으로 생겼는지, 단 번에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으려고 들어 보았는데, 상자 안에 LADIS가 있는지 모를 만큼 엄청 가벼웠습니다.

휴대하기 편리할 것 같네요.

* 단상자 디자인 가시성 : GOOD

* 중량 :  GOOD (휴대성 측면)

 

 

 

단상자에 적혀 있는 LADIS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LAMP WATER DISINFECTION에서 5가지 철자를 따, LADIS라 명명

램프(LAMP)를 활용하여 물(WATER)에 생존하는 균들을 살균(DISINFECTION)시키는 장비입니다.

 

 

여기서 궁금해할 만한 질문이 있다면?

Q. 물을 끓어먹으면 되는데, 굳이 램프에서 조사되는 UV 살균을 통해서 물을 마셔야 하나요?

A. 물론 소량의 물은 끓어 먹으면 되지만, 실제 개발도상국에서 필요로 하는 물의 양은 상당하며, 이를 끓어먹는 것은 환경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유해하고 쉽지 않습니다. 현재 개발도상국에 보급된 적정기술인 SODIS는 물을 끓기 위해 오랜 시간이 걸리고 번거로우며, 해가 뜨지 않거나 날씨가 흐릴 때 불가능하여 설사 발생률을 40~70% 감소시킨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에도 그 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tAB에서는 UV-C 파장의 살균선 램프를 태양광 패널 자가발전으로 작동시켜 해결한 솔루션을 기반으로 UV 램프의 수명을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 기존 필터를 사용한 제품보다 지속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LADIS를 개발하였습니다. 

 

LADIS 사용 방법은 단상자 측면과 그 안에 사용설명서가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으로 수출되는 제품이어서 인지 한글로는 적혀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한글로 적혀 있는 사용설명서를 첨부합니다.

 

[LADIS 사용방법 -1]

1. 충전 > 2. 페트병에 결합 > 3, 버튼을 눌러 램프 작동 > 4. 2분 후 램프가 꺼지면 음용

 

[LADIS 텀블러를 활용하여 식수 살균 시 사용법]

1. 물을 담음 > 2. 버튼을 눌러 램프 작동 (2분 UV 노출) > 3, 후드 상단의 캡을 개봉> 4. 음용

 

 

 

 

A/S도 가능한 것 같고,  모델명과 제품명 등 단상자 하단에 표시사항이 있었습니다.

 

 

LADIS 제품입니다.

UV를 살균시키는 램프를 먼저 소개드리면, 기둥이 UV가 나오는 부분으로 물이 담긴 텀블러가 끼어지며, 검은색 받침 부분은 UV 조사를 시킬 수 있는 버튼이 있었습니다.

이 버튼을 우선 눌러보겠습니다.

 

 

파란색의 빛이 보입니다.

눈이 부실 정도의 세기는 아니었고, 영롱한 바닷빛처럼 보였습니다.

 

 

LADIS 제품 중 하나인 텀블러입니다.

플라스틱 텀블러로 가볍고, 운동하거나 이동할 때에 휴대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 텀블러 디자인과 다를게 없어 보입니다.

상당 부분에 캡이 있어 물을 마실 때에는 캡을 열어 마시면 되겠습니다.

 

 

텀블러 아래 부분에 UV 램프가 있는 기둥을 꽂을 구멍이 보입니다.

 

 

UV 램프를 꽂기 전에 캡을 먼저 빼줍니다.

 

 

그리고 텀블러와 합체!

전체적인 디자인이 깔끔하고 UV 램프가 있는 것 처럼 느껴지지 않는 텀블러입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니 텀블러 가운데에서 UV가 조사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실제 식수가 될 물을 넣어줍니다.

물도 꽤 많이 들어갈 정도로 텀블러가 컸습니다.

 

 

그리고 버튼 클릭

2분 후엔 자동으로 불이 꺼져서 2분이 지났음을 UV -off로 바로 알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사용설명서를 보면서 UV 램프와 텀블러를 합체시키고, 물을 넣어 2분만 기다리면 이렇게 식수가 될 수 있는 물로 바뀌어집니다.

사용법도 간단하고, 시간도 2분 밖에 걸리지 않아 자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기계 습득 시간 : GOOD(짧았음)

*휴대용 :  GOOD(가벼움)

*활용도 : GOOD(좋음)

* 시간적 효율성 : GOOD(짧음)

 

 

 

LADIS 자료에서  UV-C조사 시간에 따른 General Bacteria(일반세균), E.coli(대장균) 제거 실험을 통해 LADIS가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확인한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왜 하필이면 2분(120초)이며, 이걸 정말 사용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는지가 이 기기를 사용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꼭 보여드려야 되는 내용이겠죠?

 

[가장 중요한 내용_LADIS의 살균 효과]

KCL에서 실험한 결과 사진입니다.

원수를 100배 희석시킨 대장균의 수와 LADIS 를 10초 조사하여 나온 균수가 비슷해 보이고, 60초 이후부터는 균이 거의 보이지 않으며, 120초 정도면 제어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20초이면 세균과 대장균이 제거, '물 살균은 LADIS 2분으로 끝'

 

주 소비자 및 사용자 타겟이 우리나라가 아닌 해외이기 때문에 국내 사용이 많지 않겠지만, 해외 수인성 질병 문제를 예방하고, 끓여서 살균하지 않기 때문에 벌목으로 인한 산림 훼손이나 이산화탄소에 의한 자연 파괴를 예방하는 데에 LADIS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매 링크]

www.ycrowdy.com/r/ladis

 

빈민국 어린이들 생명을 살리는 살균기로 마스크와 식수를 깨끗하게 | 크라우디

빈민국 어린이들 생명을 살리는 살균기로 마스크와 식수를 깨끗하게, LADIS, 마스크 살균기, 살균기, 식수 살균기, 휴대용 살균기

www.ycrowdy.com

 

그럼, 오늘 하루도 힐링하세요:)

 

이 제품은 대전시와 대전경제통상진흥원에서 지원받아 작성되는 후기입니다.

728x90
반응형